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최근에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는데요. 저는 얼마 전 이사를 온 집이 너무 삭막하게 느껴져 반려동물과 함께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던 중에 주변 분들 중에 열대어를 키우시는 분이 계셨는데 이번에 개체 수가 많이 늘었다며 무료로 분양을 해주겠다고 하셔서 덥석 좋다고 해버렸는데요.
저는 한 번도 물고기를 키워 본 적이 없는 초보자이기에 걱정이 많이 앞서면서도 반가웠는데요. 맞이하기 전에 공부를 어느 정도는 해야겠다고 생각을 한 뒤 어항이나 먹이 등등을 갖춰가며 준비를 했습니다. 여러분들 중에서도 저처럼 처음이신 분들이 계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초보자가 키우기 쉬운 물고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초보자가 키우기 쉬운 물고기 TOP5
1. 구피
흔히 집에서 키우는 열대어를 생각했을 경우 구피를 떠올리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계실 텐데요. 그만큼 친숙한 어종입니다. 실제로도 키우시는 분들의 수가 가장 많기도 합니다. 구피는 물만 잘 갈아주기만 하면 된다고 할 정도로 예민도 낮고 주변 환경에 대한 적응력도 상당합니다. 번식력 또한 매우 강해 새끼를 많이 낳는 편입니다. 그런 이유로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사무실에도 손쉽게 키우실 수가 있습니다.
2. 베타
사람들에게 투명한 컵에 담겨있는 모습으로 많이 각인 되어 있는데요. 화려한 생김새와는 달리 작은 공간 안에 있어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정도입니다. 또한, 공기 호흡이 가능해 여과기 없이도 생활할 수 있으며 적은 양의 물로도 살아갈 수 있는데요.
주의하실 점은 한 어항에 두 마리의 수컷 베타를 함께 키우실 경우 다툴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한 마리만 키우실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3. 제브라다니오
얼룩말 같은 줄무늬를 가졌다고 해서 이름이 지어졌는데요. 유전자가 인간과 굉장히 흡사하다고 합니다. 호흡도 수면 위로 공기 호흡이 가능하고 기본적으로 강인하고 먹이의 종류도 상관이 없을 정도로 까다롭지 않고 기르기 쉬운 종입니다. 다 자라면 크기는 4~5cm 정도이며 암컷이 기본적으로 조금 더 큽니다.
4. 플래티
구피 다음으로 가장 많이 키우시는 종이 아닐까 싶은데요. 구피보다 크기는 약간 더 큰 편이며, 수컷끼리는 서로 공격을 하는 습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 어항에 여러 마리를 키우시는 것은 피해주시면 좋습니다. 대체로 암컷의 크기가 더욱 큰 편이며 번식하는 데 있어 환경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아 키우기 쉬운 물고기라고 합 수 있습니다.
5. 엔젤피쉬
열대어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종인데요. 지느러미가 길게 뻗어 나와 있어 마치 천사와 같다고 해 지어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대략적인 환경만 갖춰져 있어도 적응력이 높아 오래 살 확률이 높습니다. 최근에는 품종개량을 통해 다양한 색을 가진 개체가 많습니다. 성격은 얌전한 편이기는 하지만 영역을 위해서는 다툼도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한 어항에 키우실 때는 개체 수에 제한을 둘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암수가 짝을 이루어 다니며 자식을 낳을 경우에도 극진히 잘 보살 핀 다고 합니다.